학교가자.com

[1] 패들렛 본문

학교가자 콘텐츠/TECH 부트캠프

[1] 패들렛

FermeH 2020. 10. 12. 18:17

패들렛(Padlet)은 사용방법이 간단하여 많이 사용되는 학생 참여형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패들렛은 여러 학생들이 들어와 의견을 나누거나 생각을 모으기에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url만 공유하면, 학생들은 바로 들어와서 로그인할 필요 없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서로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표시하거나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로그인, 패들렛 만들기 및 설정, 공유 방법, 결과 정리, 패들렛 사용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패들릿에 들어가기 위해 검색창에 '패들렛'을 적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첫번째로 나오는 주소로 들어갑니다. (ko.padlet.com)

(1) 로그인 

패들렛 홈페이지입니다. 여기서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패들렛에서도 소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해도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셜 로그인했을 때보다 더 많은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좀 더 간단하게 기존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보겠습니다. 

**G Suite 계정이라고 해도 일반 구글 계정과 혜택은 동일합니다. 그러니 원하는 대로 계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처음 들어갔다면 다음과 같은 멤버십 선택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이때 왼쪽의 베이직 플랜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베이직 플랜에서는 3개의 패들릿만 만들 수 있지만 계정마다 3개라는 걸 활용하면 더 많이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버튼을 누르고 나면 해당 계정의 대시 보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북마크가 하나 자동으로 만들어져 있네요. 

자, 이제 패들렛을 만들기 위한 모든 준비가 되었습니다!:) 


(2) 패들릿 만들기 및 설정

대시보드 화면에서 상단의  +PADLET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형태를 선택합니다. 보통 담벼락 형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다른 형태를 활용하면 더 많은 방법으로 패들렛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주소로 직접 들어가 각각의 형태를 체험해보세요!

 - 담벼락: 게시물이 세로로 열을 맞추어 자동으로 정리됩니다. padlet.com/jinny4/u9a3dbm9z0evp0zb

 - 캔버스: 관련있는 게시물끼리 연결하여 관계를 나타내거나, 원하는 위치에 게시물을 두도록 할 수 있습니다. ko.padlet.com/vitamin_juu/v1bi899f72obwnd0

 - 스트림: 인스타그램처럼 게시물이 위 아래로 정렬됩니다. 스크롤하여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게시물이 크게 나타납니다. 
padlet.com/juhong0422/whatislighttoyou

 - 그리드: 게시물이 가로 세로로 열과 행을 맞추어 자동으로 정리됩니다. padlet.com/juhong0422/a3yk6v00lw09fhl0

 - 셸프: 올린 게시물을 여러 묶음으로 분류하기 좋습니다. http:// padlet.com/juhong0122/today_foodresearch 
 - 백채널: 카카오톡처럼 보입니다. 로그인을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누어 대화하는 것처럼 진행됩니다. 단, 본인이 익명인 경우 익명의 게시물은 모두 같은 쪽에 나타납니다. padlet.com/juhong0122/protect_environment

 - 지도: 지도 위에 게시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지도를 축소하거나 확대하면 특정 지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dlet.com/juhong0122/u9eyjagfo7771mag

 - 타임라인: 가로선 위에 게시물을 나타냅니다. 사건의 전후관계를 살필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padlet.com/juhong0422/gt3zu51z0vyqec3m

 

선택 후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있는 설정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기본

  • 제목: 말 그대로 제목으로, 위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시피 가장 크게 나타나는 글씨입니다. 활동명 등을 적습니다. 
  • 설명: 제목 아래에 작은 글씨로 나오는 부분입니다. 활동에 대한 설명 등을 적습니다. 
  • 아이콘: 아이콘을 설정하게 되면, 제목 옆에 크게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아이콘이 꼭 설정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 주소: 기본적으로 무작위로 설정되지만, 해당 패들렛에 대한 고유 링크를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주소를 직접 주소창에 적어야 하는 경우라면, 이 기능을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 URL과 연결된 버튼이나 하이퍼 링크를 눌러 들어올 수 있는 경우라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왼쪽의 클립보드에 복사 버튼을 누르면 URL 전체 (padlet.com/juhong32701/9gvl6hhb5577psor)이 복사됩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합니다. 

 

 

 

 

 

 

 

 

비주얼

  • 배경화면: 학생들이 작성한 게시물 뒤에 나타나는 배경화면입니다. 랜덤으로 이미지가 정해지지만, 옆의  > 를 누르면 다른 이미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미지도 괜찮은 것들이 많습니다. 원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그걸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이 크게 확대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화질이 좋은 이미지가 좋습니다. 
    **배경화면이 너무 화려하면 작성할 내용이 아닌 화면으로 주의가 집중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이 우려된다면 간단한 무늬나 단색으로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패들렛 화면을 캡처해서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것이라면 간단한 무늬나 단색으로 설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학생들이 적어야할 내용이 많다면, 배경을 흰색으로 설정하는 것이 게시물이 눈에 더 잘 들어옵니다. 

  • 글꼴: 패들렛의 글꼴을 바꿀 수 있는데요, 영어 글꼴이기 때문에 바꾸어도 한글 글꼴 모양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기본 설정된 글꼴도 고딕체로 깔끔해서 사용할만합니다. 

 

게시 관련

  • 저작자 표시: 저작자 표시를 켜게되면 게시물을 쓴 사람이 나타납니다. 로그인한 사람은 그 계정이 나타나고, 그렇지 않으면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이 기능으로 로그인한 학생만 게시물을 쓰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패들렛에서는 로그인 여부와 상관 없이 누구나 글을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로그인을 요구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 새 게시물 위치: '처음'으로 설정하게 되면 학생들이 올린 게시물이 최신순으로 나열됩니다. 가장 근래에 쓴 게시물이 맨 위에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설정하게 되면 오래된 순으로 나열됩니다. 가장 근래에 쓴 게시물이 맨 아래에 나타납니다. 

저작자 표시를 켰을 때(왼쪽)/ 껐을 때(오른쪽)

  • 댓글: 학생들이 또는 교사(=패들릿을 만든 사람)가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설정하게 되면 작성자, 작성 시각, 내용이 나타납니다.
    단, 교사만 학생에게 댓글을 달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각각의 학생들에게 교사만 피드백을 줄 수는 없어요) 

    **학생들의 댓글은 교사가 삭제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의 왼쪽부터 순서대로 좋아요, 투표, 별점, 등급 기능을 활성화했을 때입니다. 

  • 반응: 반응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좋아요: 학생들이 서로에게 좋아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트 개수로 표시됩니다. 
    2. 투표: 1의 좋아요 기능처럼 좋아하는 글을 표현하는 동시에, 싫어하는 글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3. 별점: 별점을 1개부터 5개까지 매길 수 있습니다. 
    4. 등급: 3의 별점 기능처럼 게시물마다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최대 점수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콘텐츠 필터링

  • 승인 필요: 교사의 승인을 받은 게시물만 보이게 만듭니다. 학생이 게시물을 올린다고 해서 그 게시물이 바로 모든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교사가 승인을 한 후에야 보이게 됩니다. 

  • 비속어 필터링: 아쉽게도 이 기능은 한국어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영어 비속어의 경우, 그 단어가 다른 이모지로 대체됩니다. 

학생 화면(왼쪽)/교사화면(오른쪽) - 승인 대기 중인 게시물들

이렇게 설정이 끝나면 상단의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우리의 패들렛을 공유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3) 공유 방법 

가. URL 공유하기 

패들렛을 공유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URL을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주소창의 URL을 직접 복사합니다. 

 

또는 화면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누른 다음, 주소 부분의 클립보드에 복사 버튼을 눌러도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필요한 곳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나. 다른 형태로 공유하기

다른 형태로 공유하고 싶으면 화면 상대의 공유를 누릅니다. 

 

그럼 옆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회원 초대: 직접 회원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나 이메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학생들을 초대하기 보다는 여러 명의 선생님들께서 함께 패들렛을 관리할 때 좋습니다. 관리자는 회원에게 아래의 화면과 같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 
  • 프라이버시: 해당 패들렛의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독특한 것은 비밀번호인데요, 비밀번호 설정시 그 번호를 아는 사람만 들어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방문자는 학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리자가 아닌 모든 사람입니다. 
  • 공유 
    몇가지 독특한 기능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QR코드 받기: URL에 해당하는 QR코드 이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상황이라면 TV화면에 띄워놓는다면 쉽게 접근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Google Classroom에서 공유: 이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뜹니다. 그 창에서 수업을 선택하면 다양한 형태로 패들렛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회원 초대시 회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권한의 종류(오른쪽)
프라이버시 변경 클릭 시 가능한 패들렛 설정의 종류


(4) 결과 정리 

패들렛으로 모은 자료의 결과는 다양한 형태로 공유하거나 재가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을 직접 캡처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그보다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화면 상단의 공유를 다시 눌러봅시다. 

 

하단에 보면 내보내기 부분이 있습니다. 

  • 이미지로 저장: 하나의 큰 이미지로 저장이 됩니다. 따로 정렬이 되는 것은 아니고, 글이 있는 부분이 세로로 길게 캡처됩니다. 
  • PDF로 저장: 게시물이 두 열로 정리되어 pdf 파일로 만들어집니다. 그렇지만 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예쁘게 정돈되지는 않습니다. 보면 사진의 크기가 맞지 않는 경우, 제목과 사진이 서로 다른 페이지에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SV로 저장: CSV 파일 형태로 저장됩니다. 학생들이 작성한 게시물만 표로 저장되는데요, 
    제목, 본문, 첨부파일, 저자, 만든 시간, 업데이트한 시간이 나타납니다. 첨부파일은 학생들이 올린 이미지로, URL형태로 나타납니다. 만든 시간은 게시물을 최초로 올린 시각이며, 업데이트한 시각은 최종 수정을 한 시각입니다.  
  • Excel 스프레드시트로 저장: 엑셀 파일 형태로 저장됩니다. 패들렛의 제목, 설명, URL, 작성자, 만든 시간이 학생들이 작성한 게시물과 함께 나타납니다. 학생들이 작성한 게시물은 'CSV로 저장'과 동일한 표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 프린트: PDF와 동일한 형태로 만들어진 파일을 바로 프린트합니다. 

이미지로 저장(왼쪽)/PDF로 저장(오른쪽)
CSV로 저장(왼쪽)/Excel 스프레드시트로 저장(오른쪽)

 


(5) 패들렛 사용 팁 

✏️ 익명 문제는 어떻게 하나요? 

- 패들렛에서는 URL만 있으면 익명으로 바로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바로 그 점 때문에 무분별한 게시물이나 댓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관리자가 직접 게시물이나 댓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다음과 같이 ...이 나타납니다. 게시물의 ...이나 댓글의 ...을 누르세요.)

    ✔︎ 게시물에 대해서는 설정의 게시물 필터링 기능을 사용하면 관리자가 적절한 게시물만 승인하여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게시물의 제목이나 설명에 본인의 이름을 적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패들렛의 형태를 바꾸고 싶어요.

    ✔︎ 상단의 ...을 누르고 서식 변경을 누르면 패들렛을 다른 형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 패들렛을 더 만들고 싶은데 개수가 모자라요.

- 패들렛에서는 Basic 플랜으로 한 계정당 활성화된 패들렛을 3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그보다 패들렛을 더 많이 만들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이 있습니다. 
    ✔︎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패들렛을 만듭니다. 
    ✔︎ 사용이 끝난 패들렛을 아카이브에 넣습니다. 아카이브에 넣으면 활성화가 중지되어, 관리자를 포함한 모두가 해당 패들렛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아카이브에 넣으면 그 3개의 패들렛에 수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단의 ...을 누르고 아카이브 누르면 아카이브에 넣을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버튼(왼쪽)/아카이브된 패들렛(오른쪽)

✏️ 패들렛에 참여한 총 학생수를 아는 방법은 없나요?  
     ✔︎ 제목 위에 관리자 옆의 +29 를 누르면 몇 명이 참여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익명이라고 해도 다른 컴퓨터로 접속한 경우 서로 다른 사람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참여한 사람의 수를 간접적으로 셀 수 있습니다.  

 

✏️ 패들렛 사용방법을 어떻게 알려주나요? 

    ✔︎ 학교가자에서 만들어 놓은 학생용 안내 영상을 활용해주세요!:) 
        ios(아이폰): youtu.be/Iu-eMQN-VJw
        안드로이드(갤럭시): youtu.be/nwjEop4o6JI

 

 

이 글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pdf형태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패들렛사용방법_학교가자TECH부트캠프.pdf
8.03MB

이 글에 대한 구글 문서입니다. 

bit.ly/padlet_GSjuniorLab

 

패들렛.docx

패들렛(Padlet)은 사용방법이 간단하여 많이 사용되는 학생 참여형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패들렛은 여러 학생들이 들어와 의견을 나누거나 생각을 모으기에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url만 공유하�

docs.google.com

패들렛 사용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본 포스팅 또는 구글 문서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