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자.com

[2] 구글 포토 본문

학교가자 콘텐츠/TECH 부트캠프

[2] 구글 포토

FermeH 2020. 10. 12. 22:14

구글 포토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학생 참여형 플랫폼입니다. 

패들렛 등으로도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사진과 동영상이 앨범 형태로 저장된다는 점

 - 복잡한 설정이 필요 없다는 점 

 - 구글 포토에 사진이 올라가 있어야 사진을 올릴 수 있다는 점

   **그래서 학생들이 구글 포토를 사용하고 있다면 손쉽게 휴대폰으로 사진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 포토로 들어가기, 앨범 만들기 및 공유, 세부 설정, 이외 사용 방법, 사용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포토로 들어가기

검색해서 들어가기

먼저 구글 포토에 들어가기 위해 검색창에 '구글포토' 적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첫 번째로 나오는 주소로 들어간 뒤(www.google.com/photos/about/), 다음 화면에서 가운데의 GOOGLE 포토로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창에 직접 치기

검색창에 URL을 직접 입력합니다. (photos.google.com)

 

크롬 홈 화면에서 들어가기 

크롬을 사용하고 있다면, 오른쪽 상단에 '이미지'와 프로필 사진 사이의 점 9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단으로 이동하여 사진을 클릭합니다. 

 

 

이동 후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제 앨범을 만들어볼까요?:)


(2) 앨범 만들기 및 공유

왼쪽의 카테고리에 있는  라이브러리에서  앨범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앨범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제목 부분에 앨범의 제목을 적습니다. 

앨범을 만들었습니다!

 

그럼 이제 학생들이 사진을 올릴 수 있게 앨범의 설정을 바꾸어 보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점 3개를 클릭하고,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럼 왼쪽 사진과 같은 옵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링크 공유 기능을 켜면, 오른쪽의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의 링크 복사 버튼을 누르면 링크가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필요한 곳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 공동작업: 학생들이 자신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능을 끄게 되면 앨범을 만든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올라온 사진이나 동영상을 볼 수만 있습니다. 
  • 댓글 및 좋아요 표시: 앨범 자체나 각각의 사진에 댓글이나 좋아요를 표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앨범 자체에 표시하는 것과 각각의 사진에 표시하는 것의 차이는 아래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과 좋아요를 따로 따로 설정할 수는 없고, 동시에 설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댓글만 켜고 끌 수 없습니다.

       **댓글 및 좋아요 기능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를 초대하지 않았을 경우(왼쪽)/다른 사용자를 초대했을 경우(오른쪽)

  • 링크 공유: 링크 공유 기능을 켜면 URL만 안다면 누구나 이 앨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심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를 이메일로 직접 초대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기능을 끄면 모든 댓글이 사라져 버립니다. 반면, 다른 사용자를 초대하고 이 기능을 끄는 경우에는 댓글이 살아있습니다. 서로 다른 화면이 나타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초대: 위에서 말한 사용자를 초대하는 게 바로 이겁니다. 옵션 화면에서 사용자 초대 옆의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받는 사람에 이메일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앨범을 만들고 공유했습니다! 


(3) 세부 설정 

이렇게 설정을 끝내고 나면 오른쪽 위의 부분이 오른쪽 사진처럼 바뀝니다. 왼쪽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사진 추가 버튼입니다. 누르면 구글 포토에 있는 사진들이 뜹니다. 컴퓨터의 사진을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을 추가하게 되면 해당 사진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의 사진 보기, 다운로드, 사진의 세부 정보 보기 권한이 자동으로 허용됩니다. 

  • 댓글 보기 버튼입니다. 앨범 전체에 대한 댓글창이 나타납니다. 
  • 공유 버튼입니다. 위쪽의 이메일을 추가하는 창과 동일한 창이 나타납니다. 
  • 추가 설정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슬라이드쇼: 만든 사진으로 슬라이드쇼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이 3초 간격으로 넘어갑니다. 
  • 모두 다운로드: 사진이나 동영상을 원래 파일 형식(png, jpg, mp4 등)으로 한꺼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과 좋아요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앨범 수정: 앨범 수정을 누르면 위와 같이 상단의 아이콘이 또 바뀝니다. 왼쪽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컴퓨터나 구글 포토에서 사진을 추가합니다.

         - 텍스트를 사진이나 동영상 중간에 추가합니다. 

         - 앨범에 대한 위치 정보를 추가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위치, 지도, 모든 추천 위치가 나타납니다.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현장체험학습을 간 후 그에 대한 사진을 정리하는 경우라면,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활동을 더 흥미롭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동한 경로를 사진과 함께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위치: 왼쪽 사진처럼 위치를 검색해 오른쪽 사진처럼 사진이나 동영상 사이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지도: 지도 상에서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을 이어 표시합니다. 

모든 추천 위치: 사진을 찍을 때 함께 저장된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공통된 위치 정보를 파악한 다음, 위치와 같이 나타냅니다. 

 

     - 정렬
       오래된 날짜순: 가장 오래 전에 찍은 사진이 맨 위에 오도록 사진 및 동영상의 순서를 바꿉니다. (사진을 찍을 때 함께 저장된 시간 정보를 사용합니다)
       최근 날짜순: 가장 오래 전에 찍은 사진이 맨 아래에 오도록 사진 및 동영상의 순서를 바꿉니다. 
      최근 추가: 최근에 앨범에 추가된 사진이 맨 위에 오도록 사진 및 동영상의 순서를 바꿉니다. 

 

 

 

 

  • 옵션: 공동작업 기능, 댓글 및 좋아요 표시 기능, 링크 공유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 창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링크 공유 기능을 켰을 때와 동일한 화면입니다. 

앨범 표지의 예시 

  • 앨범 표지 설정: 앨범에 있는 사진 중에서 앨범의 표지로 설정할 사진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때의 표지는 다른 곳에 앨범의 URL을 입력했을 때 대표 이미지로 보이는 것입니다. 
  • 앨범에서 숨기기: 앨범에서 숨기기는 구글 포토의 라이브러리의 앨범에 해당 앨범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앨범은 존재하지만, 구글 포토에서 보이진 않습니다. 

  • 앨범 삭제: 앨범을 삭제합니다. 이 경우, 위의 화면과 같이 다른 사용자가 추가한 사진이 나의 구글 포토에서 영구적으로 삭제되고, 내가 올린 사진에 대한 다른 사용자의 접근 권한도 없어집니다. 

(4) 이외 사용 방법 

  • 댓글 및 좋아요 기능: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모두 구글 계정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대신 익명 댓글이나 게시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앨범 자체에 좋아요를 표시하려면 오른쪽 하단의 하트를 누릅니다. 댓글을 적으려면 앨범 화면 오른쪽 하단의 댓글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처럼 일종의 앨범에 대한 댓글창이 나타납니다. 시간 순서에 따라 어떤 사진이나 동영상이 올라왔는지, 누가 어떤 댓글을 썼는지가 나타납니다. 일종의 앨범 전체에 대한 단체 채팅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각각의 사진에 대한 좋아요를 표시하려면 원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클릭하고 오른쪽 아래의 하트를 눌러 좋아요를 표시합니다. 댓글을 적으려면 말풍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오른쪽에 뜬 댓글창에 댓글을 입력합니다. 이 댓글도 시간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 사진 수정하기: 사진을 올린 사람은 자신의 사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굉장히 세부적으로 사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포토 사용 팁 

✏️누가 언제 어떤 사진을 올렸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 앨범 전체에 대한 댓글창을 보면 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과제의 제출 기한이 있다면, 이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사진에 대한 댓글이나 좋아요도 이곳에 전부 표시되기 때문에,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앨범에 사진이 업로드된 기간을 확인할 수 있나요?

  - 앨범의 제목 아래에 보면 작게 날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날짜는 앨범에 최초의 사진이 올라간 날부터 마지막 사진이 올라간 날까지를 의미합니다. 

 

이 글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pdf형태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포토사용방법_학교가자TECH부트캠프.pdf
7.65MB

이 글에 대한 구글 문서입니다. 

bit.ly/googlephotos_GSJLab

 

구글포토.docx

구글 포토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학생 참여형 플랫폼입니다.  패들렛 등으로도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사진과 동��

docs.google.com

구글포토 사용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본 포스팅이나 위의 구글 문서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