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자.com

[6] 구글 드라이브 본문

학교가자 콘텐츠/TECH 부트캠프

[6] 구글 드라이브

FermeH 2020. 10. 29. 10:08

구글 드라이브는 다양한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협업도구입니다. 

구글 도구이기 때문에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생성 및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공유한 파일 1-2개를 다운로드 받는 것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가능하지만, 구글 폴더에 파일을 올리고 정리하려면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특징

- 유튜브와 연결되어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바로 재생할 수 있다는 점 

- 미리보기 기능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 구글 일반 계정인 경우: 기본 15GB, 구매 가능 -  100GB부터 2TB까지 

   > G Suite 계정인 경우: 무제한

 

활용 방안 

- 협업하여 학습하는 과정에서 여러 명의 학생들이 직접 학습 자료를 모을 때 

- 학생이 자신의 과제를, 또는 교사가 수업 자료를 학년별/과목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할 때 

- 실제 수업에서 사용하는 사진, 워드 파일 등을 학생들과 공유할 때

- 다른 교사들과 수업자료를 공동 개발하거나 공유할 때 

- 학부모와 학생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여 학교 생활을 공유하고자 할 때 

 

그럼 내 드라이브와 공유 드라이브 각각에서 드라이브로 들어가기, 폴더 만들기, 파일 추가하기, 폴더와 파일 이동하기, 폴더와 파일 공유하기, 사용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 내 드라이브 ]

(1) 내 드라이브로 들어가기 

검색해서 들어가기

 

먼저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기 위해 검색창에 '구글 드라이브' 적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첫 번째로 나오는 주소로 들어간 뒤(https://www.google.co.kr/drive/apps.html), 다음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드라이브로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주소창에 직접 치기 

주소창에 URL을 직접 입력합니다. (drive.google.com)

 

크롬 홈 화면에서 들어가기 

 

크롬을 사용하고 있다면, 오른쪽 상단에 '이미지'와 프로필 사진 사이의 점 9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단으로 이동하여 드라이브 클릭합니다. 

 

이동 후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구글 일반 계정일 때(왼쪽)/ G Suite 계정일 때(오른쪽)

왼쪽의 목록에서 내 드라이브를 눌러 내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G Suite 계정일 때는 왼쪽 목록에 '우선순위' 하나 더 있는데요, 이는 뒤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내 드라이브를 사용해볼까요? :)


(2) 폴더 만들기  

왼쪽 목록 맨 위의  + 새로 만들기 버튼을 한번만 누르고, 나타난 창에서 폴더를 누릅니다. 

** + 새로 만들기 버튼을 연속해서 두 번 눌러도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 폴더를 만드는 창이 나옵니다. 원하는 대로 이름을 입력한 뒤, 아래쪽의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폴더의 이름, 소유자, 마지막으로 수정한 날짜가 보입니다. 

 

폴더 정보 보기

폴더를 누르면 화면의 오른쪽에 세부정보가 나옵니다. 

 

폴더 안으로 이동하기

해당 폴더를 2번 클릭합니다. 

 

폴더 설정 바꾸기

폴더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연결 앱: 폴더의 파일을 보거나 수정하는 데에 다른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익스텐션'이라고 부릅니다. 
  • 공유: 다른 사람과 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5) 공유하기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링크 생성: 해당 폴더를 공유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것도 (5) 공유하기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드라이브에 바로가기 추가 :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폴더의 위치와 상관없이 내 드라이브 첫 화면에 바로가기 버튼이 생깁니다.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폴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에 바로가기 추가를 누르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뒤( 버튼을 누르면 폴더 안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바로가기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왼쪽 하단의 +가 표시된 폴더 버튼을 누르면, 해당 창에서 새 폴더를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폴더를 더 만든 뒤, 그 안에 바로가기 버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공유 받은 파일은 공유 문서함에 있습니다. 이 경우, 바로가기를 추가해두면 매번 공유 문서함으로 갈 필요없이 내 드라이브에서 바로 해당 폴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가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화면의 왼쪽 하단에 뜹니다. 

   해당 폴더로 들어가보니 바로가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동: 폴더의 위치를 옮깁니다. (4) 폴더와 파일 이동하기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중요 문서함에 추가: 폴더에 ⭐️이 표시되고, 해당 폴더가 왼쪽 목록의 중요 문서함에 추가됩니다. 
  • 이름 바꾸기: 폴더의 이름을 바꿉니다.

(3) 파일 추가하기 

1. 드라이브 내에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특정 폴더로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그 폴더 안으로 이동합니다. 

2. 파일을 추가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으로 올리기 

   - 왼쪽의 목록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어서 나타난 창에서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 해당 기기에서 올리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파일을 직접 끌어다 넣기 

   - 구글 드라이브가 켜진 탭에 파일을 직접 끌어다 넣어도 됩니다. 

오른쪽 하단의 '업로드 중'이 '업로드 완료'로 뜨면 드라이브에 파일이 잘 저장된 것입니다. 

 

새로운 파일을 폴더 안에 만들어 넣기
-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넣을 수 있습니다.

   - 왼쪽의 목록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어서 나타난 창에서 Google 문서, Google 스프레드시트, Google 프레젠테이션, Google 설문지 또는 더보기 버튼을 눌러 원하는 형식의 파일 버튼을 누릅니다.
   -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의 경우  버튼을 누르면 빈 문서와 템플릿 중 선택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더보기'의 경우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다양한 형태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형식의 파일을 선택합니다. 

 

일단 구글 문서로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새로운 탭이 열리면서 파일이 '제목 없는 문서'로 파일이 하나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문서의 이름과 내용을 적으면, 드라이브에 저장되었다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파일의 이름 옆의 이동 버튼을 누르니 파일이 저장된 위치가 나타납니다. 

해당 폴더에 만들어졌네요!

 

내 드라이브의 해당 폴더로 가서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파일이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 폴더와 파일 이동하기 

폴더나 파일을 이동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기

1) 키보드의 컨트롤 키를 누르고 원하는 파일을 모두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쉬프트 키를 누르고 두 폴더나 파일을 클릭하면 그 사이에 있는 모든 폴더나 파일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폴더나 파일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의 오른쪽 부분을 누릅니다. 뜬 목록에서 이동을 누릅니다. 

 

3)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뒤, 원하는 폴더를 클릭하고 아래쪽의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그 폴더 안으로 파일이 들어갑니다.  

 

추가 작업 버튼 사용하기

1)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나 파일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컨트롤 키를 누르면 여러 개의 폴더나 한 번에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쉬프트 키를 누르고 두 폴더나 파일을 클릭하면 그 사이에 있는 모든 폴더나 파일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오른쪽 상단의 점 3개 추가 작업 버튼을 누릅니다. 

**연속하여 선택한 폴더나 파일 중 하나 위에 마우스를 두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도 동일한 목록이 나타납니다. 

 

3) 뜬 목록에서 이동을 누르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뒤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공유받은 폴더의 경우, 위치가 내 드라이브 홈 화면으로 고정되어 이동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드래그 & 드롭하기 

이동하고자 하는 폴더가 동일한 위치에 있다면, 폴더나 파일을 누른 채로 끌어서 옮길 수 있습니다. 

 

1)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나 파일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컨트롤 키를 누르면 여러 개의 폴더나 한 번에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쉬프트 키를 누르고 두 폴더나 파일을 클릭하면 그 사이에 있는 모든 폴더나 파일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그 중 하나를 누른 채로 넣고자 하는 폴더 위로 옮깁니다. 


(5) 폴더와 파일 공유하기 

공유 설정 창 켜기 

1)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나 파일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컨트롤 키를 누르면 여러 개의 폴더나 한 번에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쉬프트 키를 누르고 두 폴더나 파일을 클릭하면 그 사이에 있는 모든 폴더나 파일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왼쪽 사진과 같이 왼쪽 위의 👤+  버튼을 누르거나, 선택한 폴더나 파일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부분을 누른 뒤 오른쪽 사진과 같이 공유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공유 설정 창이 뜹니다. 

 

공유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공유할 대상의 이메일 주소를 직접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1) 위의 창에서 사용자 및 그룹 추가 부분에 사용자나 구글 그룹의 이메일을 직접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여러 개의 이메일을 추가할 경우, 이메일은 콤마(,)로 구분합니다. 

         2) 옆의 편집자 버튼을 눌러 부여하고자 하는 권한을 선택합니다. 

 

            - 뷰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파일을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경우 아래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에 바로가기 추가/인쇄/다운로드(특정 이메일 주소로 링크 전송 가능))/별표 추가/찾기(문서에서 특정 단어 찾기)/문서 세부정보 보기

           - 편집자: 위의 기능과 더불어, 파일을 정리(특정 위치로 파일 이동), 추가(폴더인 경우 파일 추가), 수정(정보 수정)이 가능해집니다. 

 

 

         3) 해당 이메일 주소로 권한이 추가되었음을 알려주고 이메일을 보내주고 싶은 경우, 이메일 알림 보내기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원한다면, 알림 이메일에 함께 적을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4) 창 하단에 공유하는 폴더나 파일이 보입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계정에 권한을 부여합니다. 

  • 링크 보기 
    링크로 들어온 사람에게 문서에 대한 뷰어 또는 편집자의 권한을 부여합니다.
    - 제한됨: 이메일로 직접 추가한 사용자만이 이 링크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조직명(G Suite 계정인 경우에만 나타남): 조직의 구성원만 이 링크로 들어와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 링크를 아는 사람은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       

[ 공유 드라이브 ] 

공유 드라이브는 G Suite 로 묶인 조직 내에서 프로젝트나 팀 작업을 위해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팀별 드라이브입니다.

내 드라이브와 공유드라이브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 드라이브 

공유 드라이브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나요? 

구글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딱 1개 갖고 있음 
   = 개인 드라이브

G Suite 계정이 있어야 만들 수 있음 
구글 일반 계정은 만들어진 공유 드라이브에 초대되어야 사용 가능, 드라이브 접근 권한을 박탈하면 공유 드라이브가 없어짐 

파일 및 폴더 소유자는 누구인가요?

파일 또는 폴더를 만든 개인 

내 조직

파일 및 폴더는 누가 이동할 수 있나요?  

편집 권한을 가진 계정이라면 누구나 가능 

사용자: 파일만 이동 
관리자: 폴더를 이동 

공유 작동 방식 

개별 파일에 대한 사용자의 액세스 권한에 따라 같은 폴더에서 서로 다른 파일이 표시될 수도 있음 

모든 팀원에게 전부 자동 공유 

휴지통 

사용자가 일부러 완전삭제하기 전까지 파일, 폴더가 휴지통에 남아 있음 

공유 드라이브마다 있음
30일 지나면 파일, 폴더 완전 삭제 

 


(1) 공유 드라이브로 들어가기 

왼쪽의 목록에서 공유 드라이브를 눌러 공유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이제 공유 드라이브를 사용해볼까요? :)


(2) 공유 드라이브 및 폴더 만들기  

공유 드라이브 만들기

왼쪽 항목 맨 위의 +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나타난 창에서 만들 공유 드라이브의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공유 드라이브를 만들었습니다! 

 

드라이브 공유 설정 바꾸기

 

오른쪽 상단의 멤버 관리 글씨를 누릅니다. 그럼 오른쪽 사진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이 창에서 이메일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멤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설정이 뜹니다. 

- (그룹명) 외부의 사용자를 파일에 추가할 수 있음: 해당 그룹 구성원 이외의 계정을 멤버로 추가할 부여할 수 있습니다. 

- 공유 드라이브 멤버가 아닌 사용자를 파일에 추가할 수 있음: 드라이브 안 특정 파일에 대한 권한입니다. 멤버가 아닌 사람도 파일을 보거나 편집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뷰어 및 댓글 작성자가 파일을 다운로드, 인쇄, 복사할 수 있음: 공유 드라이브의 멤버든 아니든, 뷰어 및 댓글 작성자 권한이 있으면 파일을 다운로드, 인쇄, 복사할 수 있습니다. 

 

폴더 만들기

왼쪽 목록 맨 위의  + 새로 만들기 버튼을 한번만 누르고, 나타난 창에서 폴더를 누릅니다.

** + 새로 만들기 버튼을 연속해서 두 번 눌러도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 폴더를 만드는 창이 나옵니다. 원하는 대로 이름을 입력한 뒤, 아래쪽의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폴더의 설정 변경 내용은 내 드라이브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3) 파일 추가하기 

내 드라이브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1. 드라이브 내에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특정 폴더로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그 폴더 안으로 이동합니다. 

2. 파일을 추가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새로 만들기 버튼으로 올리기 
  • 파일을 직접 끌어다 넣기 
  • 새로운 파일을 폴더 안에 만들어 넣기

구체적인 방법은 내 드라이브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


(4) 폴더와 파일 이동하기

내 드라이브에서와 동일합니다.

폴더나 파일을 이동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기 
  • 추가 작업 버튼 사용하기 
  • 드래그 & 드롭하기 

구체적인 방법은 내 드라이브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


(5) 폴더와 파일 공유하기 

내 드라이브에서와 동일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내 드라이브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


사용 팁 

✏️공유 드라이브를 쓰고 싶은데 팀원이 전부 구글 일반 계정 밖에 없으면 어떡하나요?

  ✔︎ 팀장만 G Suite 계정으로 폴더를 만들고, 다른 팀원들과 폴더를 공유하면 됩니다. 공유 드라이브 안의 특정 폴더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 드라이브를 안 쓰고 그냥 폴더를 공유하면 안되나요?

  - 물론 됩니다. 그냥 폴더를 공유할 수도 있는데요, 공유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좀 더 파일을 정리정돈하기가 좋습니다. 자세한 차이점은 위의 내 드라이브와 공유드라이브를 비교한 표를 참고해주세요!  

 

✏️폴더를 공유하면 그 안의 파일은 자동으로 공유되나요? 반대 경우는요? 

  - 폴더 안에 파일이 속합니다. 그처럼, 기본적으로 파일의 공유 설정은 폴더의 공유 설정을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폴더를 공유하면 그 안의 파일은 자동으로 공유됩니다. 그렇지만 별도로 파일의 공유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pdf형태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드라이브사용방법_학교가자TECH부트캠프.pdf
4.22MB

 

이 글의 구글 문서입니다. 

bit.ly/googledrive_GSJLab

 

구글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는 다양한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협업도구입니다.  구글 도구이기 때문에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생성 및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공

docs.google.com

 

 

구글 설문지 사용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본 게시물(hakgyogaja.tistory.com/60)이나 위의 구글 문서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개